>> 재직자환급과정안내> 고용보험안내

* 고용보험 환급이란?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고용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며, 정부는 이를 통하여 충당된 고용보험료를 통해 근로자 직업능력 개발 등의 다양한 사업을 실시합니다. 이 중 사업주가 재직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였을 경우, 소요된 교육비용의 일부를 정부가 직업능력개발사업지원금이라는 명목으로 보전하여 주는 것을 고용보험환급이라고 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도 1999년부터 직업능력개발사업지원금 지급대상 교육에 포함되었습니다. 저희 지구인의 온라인 교육(일부 과정 제외)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과정으로 지정받아 해당 교육과정을 학습하고 수료하면 고용보험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용보험 환급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1998년 10월 1일부터 근로자 1인 이상의 모든 사업장에 고용보험이 적용되며, 고용보험 환급과정을 신청한 학습자에게, 소속된 직장의 사업주가 학습자의 교육비를 전액 지원하는 경우에 환급대상이 됩니다. 즉, 고용보험 환급은 사어주가 직원의 교육훈련을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제도로 개인이 아닌 소속 사업주에게 교유비의 일부를 환급해주는 제도입니다. 해당 사업장에 세금계산서가 발급되어야하며 개인 명의로 교육비를 납부하시면 환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교육비 개인 부담으로 수강하는 개인 수강자는 고용보험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공무원과 실직자도 대상 범위에서 제외됩니다.(대표이사의 경우도 원칙적으로는 환급 불가능)

※고용보험 환급은 직장에 근무하고 계시는 재직자분들에게 자기개발을 위해 지원해주는 회사에 대해서 일정부분 환급하여 주는 제도에 맞춰진 과정으로, 재직자분들에게 맞춰진 과정입니다.

* 고용비는 환급액을 뺀 차액만 결제하면 되나요?

고용보험 환급은 과정을 수료했을 경우에 한하여 환급됩니다. 수료 후 고용보험 환급을 신청하시면 노동부로부터 귀하의 소속 회사로 환급액만큼 지급되므로, 수강신청시에는 교육비 전액을 결제 하셔야합니다.